2012년 4월 26일 목요일

4월 Herstory 모임: 임지훈 대표님의 Office hour

Herstory 4월모임
케이큐브벤처스 임지훈 대표님 Office Hour
일시: 2012. 4. 24 (화) 오후8시~11시
장소: 강남 토즈 2호점

1. 소개 및 인트로

벤처캐피탈이란 무엇인가. 현재 스타트업계 동향은 어떠한가.
나는 누구이고 이제껏 어떤 일을 해왔고 앞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설명

* 임지훈 대표님이 투자하는 조건

사람, 시장, 타이밍

사람은 약간 미쳐서 집요하게 어떤 문제에 대해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인가. 진정성이 느껴지는가. 어떤 한 사람이 한 가지를 집요하게 한 사람이라면, 다른 것을 해도 집요하게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장은 말그대로 시장의 규모나 확장성을 본다.

타이밍. 이건 다른 투자하시는 분들에 따라 3가지 조건에 까진 포함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퍼스트 무버가 무조건 좋다고 볼 순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고객을 교육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많이 들 수도 있다.

2. Office Hour

대학에서 교수님들께서 학생들을 위해 열어두는 시간이 office hour. 찾아가서 면담하는 시간. 대신 학생과 교수님이 아닌, 스타트업 멤버와 투자자의 사이로. 투자자의 차갑고 냉정한 느낌 보다는 조언가 입장에 더 가까운 분위기 였다. 단, 둘이 대화하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고, 임대표님께서 특유의 예리함을 놓치지 않으셨기 때문에 막상 앞에 나가면 다들 긴장했음.

임지훈 대표님과 사업 아이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갖기 힘든 기회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어떤 분이 어떤 서비스를 이야기 했고, 그 서비스에 대해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적고 싶지만 모든 분들의 서비스를 공정히 경청하지 못했고, 기억하지 못하거나 적지 못한 부분도 있을 뿐더러 혹여나 다른 분들의 사업 아이템에 대해 함부로 공개하거나 논하는것이 누가 될까 싶어 우회적으로 임의대로 정리한 내용을 몇자 적어봄.

  • 임대표님의 office hour 한 줄 요약 : 예리하시다. 예리하시다. 정말 예리하시다.

임대표님 만나러 가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 볼 것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간결하고도 명확히 설명 할 것"
너무도 당연하고 간단한 이야기 같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는 것인지, 그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면 좋을 듯.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해도 알아 들을 수 있는지 먼저 테스트 해보시면 어떨까 싶음)

임대표님을 만나면 들을 법한 예상 질문들(office hour 동안 하신 질문들)
- 기존 서비스와 차별점이 뭐죠?
- 유사 경쟁 서비스들이 잘 되는 이유 혹은 실패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 이 서비스에 영속성이 있을까요?
- 사람들이 과연 이 서비스를 쓸까요? (이 자체로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지금 하고자 하는 일이 처음 언급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수익사업으로 적합할까요? (재무적으로 사업성이 있습니까?)
- 확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혹은 어떻게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까?)

내가 예상한 추가 질문들
- 왜 이 일(사업)을 하고 싶으세요?
- OO이 이 사업을 시작한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3. 훈훈한 마무리

마지막으로 Q&A로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잠깐 나옴.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좋았던 사례로 로티플 이야기를 들려주심.



** 긴 시간 쉬지  않고 두뇌활용(?)을 하셨어야 했을 텐데 지친 기색없이 열정적으로 임해주신 임지훈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그리고 매번 좋은 자리 마련해 주시는 이장님께도 더 없이 감사드립니다!!


PS. 혹시 제가 잘못 적은 부분이 있거나 수정/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의견 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