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8일 화요일

당신은 창의적인 사람입니까?

나는 창의적인 사람일까?
그렇다.
왜냐면 이유는 간단하다.
그렇게 생각하면 내가 진짜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아래 글이 내가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를 설명해주고 있다)

4.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다'는 믿음을 단호하게 거부하라
오래전 미국의 대규모 유류회사에서 기술자들의 창의성이 부족한 점이 큰 문제임을 찾아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학자들에게 연구를 의뢰했다. 창의적인 기술자와 그렇지 못한 기술자들의 차이를 발견하게 되면 창의적이지 못한 기술자들을 자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기술자들의 교육배경, 성장과정뿐 아니라 그들이 좋아하는 색깔에 이르기 까지 온갖 특성들을 조사했다. 3개월간의 연구 끝에 밝혀낸 결과는 예상외로 단순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스스로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으며, 창의적이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이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스스로를 창의적이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개 아인슈타인이나 피카소 같은 특별한 사람들만 창의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의 내면에 있는 창의적 잠재력을 행동으로 실천하지 못한다. 자동차 왕, 헨리 포드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은 옳다.”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다.’는 믿음은 창의성 계발에 가장 치명적인 장애로 작용한다.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다’라고 생각하라.


위와 같은 이야기를 듣고 나는 그 이후부터 나는 쭉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는데 돈 드는 것도 아니니까!ㅋㅋ

2011년도 SK 그룹 연수 받을 때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님이 오셔서 강연을 하신 적이 있다. 당시에 수백명이 듣는 대형 강의실에서 이런 질문을 하셨다.
"신문지로 무얼 할 수 있을까요?"
다양한 대답이 순서대로 나왔다. 마이크를 옆으로 옆으로 뒤로 뒤로 넘겨 한 명씩 답을 하게 했는데 답변이 스무개 정도 나오니 더 이상 나올 게 없었다. 스무개가 나오기까지 내가 생각한 답변은 나오지 않았다. 내가 생각했던건 어릴 때 엄마랑 신문지 물에 불려서 찢은 다음에 반죽해서 그릇에 넣어놓고 말려서 그릇만들기 했던게 생각나서 옆자리와 뒷자리에 앉은 동기들에게 신문반죽해서 아무거나 만들면 된다고 했다. 그런데 교수님이 대답이 멈춘 시점에서 이 이야기를 하셨다!! 창의적인 사람은 신문지를 재료로 생각해서 그걸 활용해서 만들 생각을 하기 때문에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고!!! 내 옆이랑 뒤에 앉은 동기들은 순간 깜놀!ㅋㅋ
<참고. 창의적인 리더를 위한 신경과학 소통 의사결정 그리고 혁신_정재승>

그리고 얼마전에 tvN 스타트강쇼에 구글러 김태원씨가 나왔다. 라디오에서 들은 창의적인 아주머니 이야기를 하셨다. 라디오 주제가 '나 이런것 까지 충동구매 해봤다' 였는데 각종 쏟아진 사연 중 구렁이를 충동구매 해봤다는 아주머니가 있었다고 했다. 그래서 사연소개가 계속 되려면 재미난 아이템이 많아야 하는데 구렁이가 나오는 바람에 그 보다 더 센 아이템이 과연 있을까 했는데 구렁이 보다 더 한 아주머니가 있었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엄마랑 같이 보던 중이어서 "남편! 아니면 아기? 왠지 남편일 거 같아"라고 했다. 아니나 다를까. 그 마지막 사연은 "남편을 충동구매 했어요~"였다. 그가 이 아주머니가 창의적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프레임을 유연하게 가져갔기 때문이라고 했다. 요호!

내가 스스로 창의적이라고 믿고 나서 부터는 정말 창의적인 사람이 된 것 처럼 느끼게 된다. 그리고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에 재료가 될 만한 지식과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하게 된다. 책이나 강의, 블로그등을 통해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분명한건 노력하면 나아질 수 있다는 것. 창의력은 근육처럼 길러질 수 있다는 것! (사람마다 타고난 근육량에 차이가 있고 똑같이 운동해도 더 근육이 잘 붙는 사람이 있겠지만 누구든 운동하면 근육이 생기고 건강해 질 수 있지 않은가!)

오늘도 더 창의적인 내가 되기 위해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영감을 받아야겠다. 우리 모두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고고!

<더 읽을거리. 창의적인 사람은 골칫덩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