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19일 수요일

이름만 듣고는 뭐하는 과인지 잘 모를때 설명하는 방법


학과 페이스북 그룹에 아래와 같은 질문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이 포스트는 해당 질문에 답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지식서비스공학과는 무슨 과야?
라는 질문을 받으면 한마디로 뭐라고 답하세요?
제가 아직 본격적인 과생활을 안해서 그런지 매번 웅얼웅얼하게 되네요. 

해당 질문에 답하는 방법에 대한 개괄적인 답변을 드립니다.
(참고로 한마디로 답하는 것은 아닙니다)

0. 도입부로 연상하기 쉬운거 혹은 비유하기 쉬운 것이 있다면 언급해줍니다. (생략가능)
1. 단과대학 소속을 밝혀 분류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해당 학과에서 배우는 과목이나 연구 분야를 크게 세 네개로 나누어 설명해줍니다.
3. 졸업후 진로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일단 카테고리를 말해주면 쉽게 감을 잡는 편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졸업 후 진로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고 이를 설명하면 학과에 대한 이해가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부가 도시공학이라 흔치 않는 혹은 익숙하지 않은 전공이었습니다.

"무슨과에요?"
"도시공학과요."

이러면 꼭 물어봤어요.
그 과는 뭐하는 과냐고..

위의 사항을 적용해서 '도시공학'을 설명하면,

"혹시 심시티 게임 아세요? 그거랑 비슷한 학과에요.
일단 건축도시공학부에 건축학, 건축공학과랑 같이 있구요.
크게 네 가지분야를 배우는데 도시계획, 교통, 도시설계, 환경분야가 있습니다. 도시계획은 약간 행정이나 경영이랑 연관되어서 신도시 계획하기도 하고 좁은 범위에선 어디에 얼마 투자해서 어떤 용도로 건물을 지을 건가 돈 되나 계산하고 이런 것 배웁니다. 그리고 교통은 말그대로 어디에 몇차선 깔아야 하나 신호체계 이런거 배우구요, 설계는 그림 그립니다. 도시 사이즈 부터 아파트, 공원 동선짜고 도면 그리는 거 해요. 환경은 환경 관련 된 것 배웁니다.
교수님은 저희가 졸업하고 시장이나 도지사가 되길 바라시지만 실제로 졸업생들은 주택공사나 토지공사 교통공사 같은 공기업도 많이 가고 건설회사나 금융권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근데 너무 다양한 걸 배우다 보니 엉뚱한 거 하고 있는 사람도 엄청 많아요."

/*
근데 저는 석사 때 '기술경영'이란걸 공부해서 똑같은 질문을 수차례 들어야 했더랬죠ㅠㅠ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은 경영을 배우긴 하는데 일반경영대학원은 아니고 그렇다고 MBA도 아니라서 이거 설명하느라 힘들었어요.. 저는 왜 이런 설명하기 힘든 과만 찾아다니는 걸까요 ㅋㅋ
*/

자, 그럼 이제 '지식서비스공학과'를 위의 조건에 맞게 설명해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