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15일 화요일

IT 테크 미디어 모음

우리 학과 내에서 저의 이미지가 일반 사용자용 IT 서비스를 많이 아는 SNS 헤비유저 인 듯합니다. (안드로이드 유저가 아이폰으로 바꾸면 아이폰 앱으로 뭘 쓰면 좋을지 물어온다거나 아이패드를 처음 가져본 친구도 앱을 추천해 달라고 했고 최근에는 IT 관련 미디어 뭘 보는게 좋은지 물어보더라구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다 와서 그런거 같기도 하고 조모임을 하거나 잡담을 나누다가 이런 저런 서비스 이야기를 많이 해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아직 모르는게 많지만 몇 개 리스트 업해서 한 친구에게 보냈다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포워딩 해 줄 기회가 생겼는데 간단하게 블로깅 해두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 테크 언론 리스트

국내 언론 리스트

외국 언론 리스트

// 나는 테크크런치를 보지만 테크크런치에 대한 반론도 있음

채널이 너무 많다 보니 다 보기 힘들어서 모바일에 techcrunch 앱을 받아 두고 시간 날 때 짬짬히 보는 편입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techcrunch를 디스(?)하는 글을 본게 생각나서 찾아 봤어요.

DON'T READ TECHCRUNCH

이 블로그를 찾으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어떤 기자가 Java와 JavaScript를 혼동해서 적는 바람에 엄청난 지탄을 받았었나 봅니다. 이 기사가 문제였는데 (지금은 수정한 것 같지만) "JavaScript is to Java as ham is to hamster." "JavaScript is to Java as car is to carpet." 이런 댓글을 보면 당시 어떤 분위기였는지 알 수 있네요.

Techcrunch의 수준(?) 문제를 떠나서 잘 나가는 회사들이 투자받은 소식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런 미디어들을 보고 있다보면 아무래도 그렇지 못한 스타트업 종사자들에게는 소외감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잘나가는 회사들 소식으로 떠들 시간에 일하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결국 선택은 당신의 몫이라는 점~!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하면 어느정도 커버됨

트위터에서 팔로우 한 사람이나 주변 지인 중에 IT 종사자가 많다보니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활발히 공유되는 글들만 읽어도 어느정도 흐름을 따라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트위터 헤비유저 답게(?) 별도로 트위터 리스트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일 모든 트윗을 꼼꼼히 확인할 순 없지만 한 번씩 들여다 보기에 유용합니다.

IT와 벤처 관련 국문 트윗 모음

IT와 벤처 관련 영문 트윗 모음

// 이쪽 혜안이 담긴 글 적어주시는 분들

공식 미디어라고 할 순 없지만 1인 미디어로서 이쪽 분야에 통찰력 넘치는 글을 적어 주시는 분들의 블로그도 방문합니다. Tapastic김창원 대표님의 블로그는 자주 들어가보는 블로그 1순위이고 에스티마님과 조성문님의 홈페이지에도 정성이 가득 담긴 멋진 글들이 꾸준히 올라옵니다. (대부분 이런 글들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여러번 공유되기 때문에 안볼래야 안볼수가 없어요!) 그리고 저의 전 직장이자 온마음으로 응원하고 있는 VCNC의 블로그도 있습니다.


// VC Blog

일반인에게는 벤처 캐피탈리스트(Venture Capitalist)라는 직업이 다소 생소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벤처회사에 투자하고 투자한 회사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모로 도움 주시는 분들이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벤처 캐피탈리스트 세 분(임지훈, 김대윤, 위현종) 모두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고, 스타트업들에게 필요한 말씀을 적어주고 계십니다.

// 구독하기 좋은 앱 Flipboard, Zite

컨텐츠를 모아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두 앱 모두 안드로이드/아이폰을 지원합니다. 아무래도 글을 읽는 앱이다 보니 주로 아이패드에서 쓰기 좋습니다.


Flipboard는 매거진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모아 볼 수 있습니다. 넘기고만 있어도 행복해지는 수려한 UI를 자랑하지만 수려한 UI만으로 버틸수 있는 힘은 길지 않나 봅니다. 초창기에는 거의 매일 끼고 살았는데 요즘은 잘 안쓰게 되네요. (다운로드 : iOS / Android)

Zite는 작년에 비런치 행사에서 아블라컴퍼니의 이창수 CTO님께서 말씀해주셔서 알게 된 완전 매력적인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키워드나 분야를 선택하면 시스템이 알아서 블로그나 미디어의 글들을 모아서 보여 줍니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가 맘에 들었는지 아닌지 표시할 수 있고 추후 결과에 자동적으로 반영됩니다. 최근에 아이콘과 인터페이스를 재정비 했고 주요 언론에서 다루지 않은 글들도 모아서 보여주기에 잘 쓰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 iOS / Android)

그리고 PulseFeedly라는 앱도 있습니다. Pulse 역시 뉴스를 모아보는 어플리케이션이고, Feedly는 RSS 리더 끝판왕이라고 하네요. Pulse에 대해 소개한 블로그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Pulse 다운로드: iOS / Android , Feedly 다운로드: iOS / Android)

마침 Flipboard, Zite, Pulse를 비교한 해외 블로그를 찾았습니다. 최신 스크린샷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포맷은 거의 유사하니 보시면 각 어플리케이션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Chrome Extension Groups

구글 크롬 익스텐션중에 Groups 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즐겨찾기 몰아펼치기'라고 이름을 지으면 적절하려나요. 전에 월드스타 ㅇㄷㅇㄷ오빠가 알려줘서 쓰기 시작했는데 그룹을 생성하여 그 안에 웹사이트들을 묶어두면 한 번에 해당 웹페이지들을 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Chrome 웹 스토어를 참고하시길! tech media 웹페이지들을 한 그룹에 넣어두었다가 짬 날때 좌라락 열어서 쭈욱 한 번씩 보고 닫으면 괜히 부자(?)가 된 기분이 들어 좋습니다.

// 마무리

마음 같아선 미디어별 특성을 파악해서 요약 정리한 멋드러진 글을 쓰고 싶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제가 그 수준이 안됩니다(..) 이름만 들어본 미디어도 있고 이따금씩 방문하는 블로그도 있지만 그걸 다 적다보면 너무 많아질 것 같아서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


PS. 아론 슈와츠 편히 잠드시길. RIP, Aron Swarts

[Update 및 추천 현황]

2013-01-16 Pulse 추천 by 박진녕
2013-01-17 Feedly 추천 by 임백호
2013-01-17 Smashing Magazine 추천 by 우상훈
2013-01-18 VentureSquare, RWW 추천 by Ejang
2013-01-18 엉클벤카의 친절한 벤처이야기
2013-02-25 소프트뱅크 벤처스 코리아 팀블로그

댓글 7개:

  1. Groups가 내 즐겨찾기들을 그대로 가져와 주는 줄 알았는데, 새로 하나씩 다 만들어야 하다니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앗! 오해의 소지가 있었군 :) 대신 즐겨찾기한 사이트들을 띄워놓고 [Add opened as new group] 누르면 왕창 한번에 묶어주기는 함~!

      삭제
  2. 루시홍 최고! ㅇㄷㅇㄷ오빠 최고!

    답글삭제
    답글
    1. ㅇㄷㅇㄷ오빠 최고! 켱재도 최고! :)

      삭제
  3. 저는 예전에 RWW 봤었어요. 벤쳐스퀘어는 한국에 추가해도 좋을것 같구요.

    답글삭제
    답글
    1. 업데이트 완료했습니다. 추천 감사드려요 :)

      삭제
  4. Bluehost is ultimately one of the best hosting company with plans for any hosting needs.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