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9일 화요일

단축 URL 생성 사이트 성능 비교

트위터를 쓰기 시작하면서 단축 URL을 자주 사용하게 됐습니다. 요즘은 트위터가 알아서 긴 링크를 줄여주지만 '...' 이렇게 표시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대부분 긴 URL을 짧은 URL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트위터를 한창 쓰기 시작했던 시절에 bit.ly를 알게 되서 최근까지 계속 쓰다가 Google의 너무 큰 팬이 된 나머지 URL 줄이기 마저 goo.gl을 쓰면 멋져보이는거 같아서 요즘은 goo.gl을 쓰고있습니다. 다른 분들 트윗을 보다 보면 durl.me나 me2.do, tinyurl.com도 자주 보여서 뭔가 싶어 생각난 김에 검색해 보았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의 URL(http://lucyhong.blogspot.kr/2013/01/url.html)을 기준으로 다섯개의 서비스에 테스트 해서 character의 개수 세보았습니다. (참고로 글자 갯수 카운팅은 이곳에서) Shorten URL 이므로 줄여진 URL의 길이가 짧을수록 성능이 좋다고 평가했고 그 결과 (역시!) google shorten URL의 성능이 가장 좋았습니다.



생성단 단축 URL을 간단히 위의 표 처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줄인 URL을 크게 '기본적으로 항상 주어지는 URL'과 '랜덤으로 생성된 뒷부분의 URL'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 뒤 둘 다 character 5개로 가장 짧은 goo.gl 1등을 차지할 수 있었고 앞부분이 5개로 짧고 뒷부분을 6개로 줄인 bit.ly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me2.do는 앞부분이 5개라는 장점을 가졌지만 뒷부분을 7개로 쓰는 바람에 앞부분 뒷부분 모두 6개인 durl.me와 동위를 차지했네요. 그러고보면 tinyurl.com은 이미 시작부터 앞부분이 7개라.. 힘든 게임이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실제 사용자 숫자가 저 등수대로인지는 알 수 없다는게 함정이죠..^^

더 많은 shorten URL 서비스를 보고 싶으시다면 위키피디아의 단축 URL 목록을 참고하세요~!
  • goo.gl


http://goo.gl/
http://goo.gl/FM7ux (19)
  • bit.ly





https://bitly.com/
http://bit.ly/ViHaQ6 (20)
  • durl.me
http://durl.me/
http://durl.me/4d4bzs (21)
  • me2.do
http://me2.do/
http://me2.do/GMVeBBr (21)
  • tinyurl.com
http://tinyurl.com/
http://tinyurl.com/abb6aj8 (26)

※ 다음에 시간 되면 테스트 해보고 싶은 것들
(1) 서로 다르게 표시된 주소여도 같은 주소지면 생성된 URL이 같은지 여부
(2) 한 포스트가 아닌 각종 여러가지 URL로 테스트 후 숫자 비교

댓글 1개:

  1. Did you know you can shorten your long urls with OUO and make cash from every click on your short links.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