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마크 주커버그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살 수 있을까?

며칠 전 아침에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출근(혹은 등교)을 하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Facebook CEO 마크 주커버그는 제일 비싼 구단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를 살 수 있을까?

이 생각이 든 경위는 다음과 같다.
1. 주차장을 지나다 예쁘게 주차되어 있는 벤츠 E350 쿠페를 봄
2. '아, 우리 민철이도 얼른 아우디 사줘야 하는데'라는 생각이 듬
3. 신입사원 연수 때 발표한 '나의 꿈' 중 민철이 아우디 사주기와 더불어 함께 리스트에 올라 있던 유럽 축구구단 인수가 떠오름

4. 돈을 얼마나 벌어야 가능한가 감이 안옴
5. QPR을 구매한 구단주 토니 페르난데즈가 떠오름
6. IT 쪽 재벌들은 어떨까 싶음
7. 마크 주커버그라면 어떨까 싶음
8. 이왕이면 제일 비싼 맨유를 살 수 있는지 궁금해짐
9. 유럽에는 축구구단이 엄청 많기 때문에 어쩌면 이 꿈이 생각보다 쉬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듬
10. 일단 호기심이 생겼으니 찾아보기로 함

결론부터 말하면, 살 수 있다.

2013년 3월 기준으로 Forbes에 명시된 마크 주커버그의 순자산이 $13.3 Billion 이고, 2013년 4월 기준 Forbes가 발표한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가치는 $ 3.165 Billion 이다. 원화로 환산하면 주커버그의 자산은 14조 7천억원, 맨유 구단의 가치는 3조 7천억원 정도 된다. (1 USD = 1103 KRW)

주커버그의 재산을 맨유 구단 가치로 나누면 맨유를 4개정도 살 수 있다.

/*
사실 구단의 모든 주식을 매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고 70%정도만 사도 구단을 소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 가격에 실제 구매가 가능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가치의 변동폭이 크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

이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자료를 검색하다가 불과 며칠 전에 유럽 축구 구단 가치가 발표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2004년부터 구단 가치 1위를 줄곧 지켜오던 맨유가 레알 마드리드에게 그 자리를 내어주었다는 사실도 알게되었다. (레알 마드리드의 가치는 33억달러로 여전히 주커버그가 구단을 인수하는데 금전적 문제는 없다)

해당 기사를 읽다보니 이 정도면 주커버그가 유럽 축구구단 가치랭크 Top 5를 다 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엑셀에 넣고 계산을 해봤다. (이제 이런걸 보면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어지는걸 보니 진짜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가 봄)

다 사도 돈이 남네!ㅎㅎ
결론은 다 살 수 있다. 그리고 돈이 남는다. (그저 부럽... 마냥 부럽...)
그래서 생각난 김에 첼시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랑 맨시티 구단주 만수르 자산도 찾아봤다. 로만은 14조원, 만수르는 36조원(추정)이다. (2011년 9월 기사 기준) 아브라모비치는 금융위기 이전에 최대 33조원정도 찍은 적도 있었고 만수르는 확인되지 않은 재산이 엄청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역시 만수르... 집안 재산은 약 1000조원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니 하핫

맨유가 미국 자본(글레이저 가문)에 넘어간다는 소식을 듣고 저항운동을 벌이던 맨유 서포터즈들을 생각하면 돈 많다고 유럽 구단 막 사들이는게 그렇게 좋아보이진 않는다. 그게 미국자본이든 오일머니든  상관없이 본 팀 서포터즈들 입장에선 같은 마음일 거 같다. 그런데 요즘 워낙 팬층도 전세계적으로 많아져서 이게 뭐 큰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꿈을 이루고 이루지 못하고를 떠나서 상상만으로도 즐겁지 않은가. 주변에 축구 좋아하는 사람들한테 스카이박스 시즌권을 나눠주는 그런 상상 :)

전~~에 회사에서 대리님이 꿈에 대해 물으셔서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유럽 축구 구단 인수'하는거라고 했더니 멋진 꿈이라며 아시아 리그를 유럽 리그처럼 만드는 건 더 의미있고 멋진 꿈이 되지 않겠냐고 하셨던게 생각났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적은 페북 포스팅에 ㅎㅇ오빠는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이룰 것인지 물어야 한다고 하셨다.

그렇다면 오늘도 묵묵히 한걸음씩 나가야 겠다.

<참고 링크>

댓글 3개:

  1. 전 야구단 구단주나 단장이 꿈입니다 ^*^ 현실은 게임에서나 구단주를 하고있지만...

    답글삭제
    답글
    1. 현실과 꿈이 맞닿아 이루어 지는 날이 올겁니다~! 파이팅 :)

      삭제
  2. [검증완료] 맥스88(m88xrp.com)

    해외합법라이센스 보유중인 회사로써
    별도의 코드 없이 가입가능 합니다.

    해외배팅사이트 맥스88 페이먼트사 (에이전시 아닙니다.)
    IBC,SBOBET,10벳,다양한 카지노를 즐길수 있습니다.

    http://m88xrp.com/
    (별도의코드없이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맥스벳페이먼트사와 같은 계열사 입니다.
    다양한 해외배팅을 누려보세요

    ※승무/무패/승패로 2/3의 확률로 올라간 더블찬스배팅
    ※경기시작1분부터 종료1분직전까지 배팅이 가능한 라이브배팅
    ※별도의 배팅제재 없습니다.
    ※몰타, 필리핀에 합법 라이센스 보유
    ※매일매일 첫 충전시 3% 보너스 제공
    ※신규 첫 충전시 100,000KRW 제공
    ※한국인상담원,한국KRW제공
    ※매일 10% 추가충전 보너스 제공
    ※가입후 첫 충전시 충전금액의 20% 보너스 제공

    MAX88 가입주소: m88xrp.com
    파트너제휴 문의 스카이프: m88partner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