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7일 금요일

10개의 스타트업 인지도에 관한 설문 결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게시한 '스타트업 인지도 조사'에 응답해 주신 53분께 감사드립니다.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유합니다.

#1. 들어가기


지난 번에 그냥 궁금해서 했던 설문인데 흥해서 2탄을 진행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지난 설문은 아는지 모르는지도 궁금했지만 얼마나 사용하고 계신지도 꽤나 궁금했습니다만 이번엔 오직 안다/모른다고 인지도만 물었습니다. 저야 다 잘 아는 서비스지만 이 쪽에 관심이 많지 않은 분들은 꽤나 생소한게 많으실 것 같기도 했고 조사에 목적이 있다기 보다 홍보에 더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탄로나는 나의 진심!) 아무래도 설문을 핑계삼아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보면 한 번이라도 익숙하게 되고 혹시 궁금한 서비스가 있다면 사용해 보시게 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스타트업 파이팅!ㅎ)

#2. 조사방법


설문 리스트 및 선택지

설문의 항목으로 선택된 회사의 기준은 딱히 없습니다. 복잡하게 생각 않고 머리에 떠오르는 스타트업을 쭉 적은 뒤 B2B 회사를 제외하고 먼저 적은 순서대로 10개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10개 회사를 알파벳 순서로 재정렬 하여 설문을 작성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한 회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9개의 회사의 대표님들을 개인적으로 아는 분들이네요^^;)

선택지를 작성 할 때 서비스 이름을 영문과 국문으로 병기하였고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한 서비스 소개 한 줄과 회사이름 및 대표님 성함을 함께 적었습니다.
(예시)
Between* 비트윈*
커플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VCNC/대표 박재욱)
설문지는 Google Form을 활용해 만들었고 선택지는 '안다'와 '모른다' 두 개로 구성했습니다. 또한, 저번 설문에서 아쉬운 점으로 지적했던 설문 응답자의 'IT업계 종사 여부'를 물었습니다.

설문 채널 및 대상

설문은 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전체공개로 게시했습니다. 각 채널의 친구분들과 친구분들의 친구분들께서 참여하셨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총 53명이 응답해주셨고 그 중 IT와 관련있는 분 39분(74%), 관련 없는 분 13분(24%), 그리고 한 분(2%)은 관계 여부에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IT업계 종사여부

설문 기간
  • 설문 시작 시점 : 2013년 11월 28일(목) 오후 8시
  • 설문 완료 시점 : 2013년 12월 8일(일) 오후 8시

#3. 결과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다/모른다'가 그림으로 나타나있고 안다가 진한색, 모른다가 연한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etween* 비트윈*

Flava 플라바

Flitto 플리토

Moglue 모글루

Noom 눔 다이어트 코치

ONOFFMIX 온오프믹스

OPEN SURVEY/OVEY 오픈서베이/오베이

StyleShare 스타일쉐어

Watcha 왓챠

배경화면 HD

#4. 토의


인지도가 높은 서비스는?
  1. Between* 비트윈*
  2. Watcha 왓챠
  3. ONOFFMIX 온오프믹스
1인당 알고 있는 서비스 갯수 : 평균 6.2개 (표준편차 2.64)
  • IT업계 종사자 : 평균 7.1개 (표준편차 2.18)
  • IT업계 비종사자 : 평균 3.8개 (표준편차 2.02)
IT종사자와 IT에 무관한 사람 사이의 서비스 인지도 차이



위의 그래프는 막대기 그래프가 높고 오른쪽으로 치우쳐져 있는데 반해 아래 그래프는 그래프가 낮고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즉 IT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여러 서비스를 아시는 분들이 많은 반면 IT와 연관이 없는 분들은 설문 자체에 참여를 많이 하지 않으셨을 뿐 아니라 서비스에 대해 많이 모르고 계십니다.

추가적인 분석을 더 해볼까 하였으나 계속 글 발행이 늦어지다 보니 이쯤에서 글을 발행하고자 합니다. 대신 raw data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xlsx 파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다운받으러 가기 >

더불어 이전에 흥했던 글의 링크도 공유합니다.
 '10개의 IT서비스에 대한 설문 결과 공유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