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9일 목요일

개인용 Evernote와 업무용 Evernote 비즈니스 완전 분리

내가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는 두 대이다. 하나는 입사할 때 받은 Macbook Air 13'(이하 맥북에어). 다른 하나는 아는 분께서 맥 사용 2주만에 적응이 안된다며 페북에 올리셔서 개인적으로 중고구매한 Macbook Pro Retina 13'(이하 맥프레).

개인용 컴퓨터를 구매하기 전에는 맥북에어를 늘 가지고 다녔다. 퇴근 후 집에서 업무를 봐야할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축 해 둔(?) 환경을 그대로 이용하고자 늘 노트북을 가지고 다녔다.

그러던 중 맥프레를 구매하고 나니 해상도에 너무 차이가 나서 맥북에어가 후지게 보이는 사태에 이르렀다. 어차피 선더볼트 디스플레이에 연결해서 큰 화면으로 주로 작업하기 때문에 별 차이가 있겠냐만은 한 번 보기 시작한 맥프레에 적응된 눈은 맥북에어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았다. 그래서 개인 노트북을 회사로 가지고 다니게 되었다. 어차피 거의 모든 업무는 Evernote랑 브라우저, 이 두 어플리케이션이면 모두 되기 때문에 불편함 없이 회사에서도 개인 노트북을 사용했다.

실제로 맥북에어와 맥프레는 500g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데 그것이 생각보다 역치를 넘기는 것인지 맥프레를 들고 다니는 것이 귀찮게 되었고, 그냥 회사 컴퓨터와 개인 컴퓨터를 각자의 위치에 두고 사용하게 되었다.

그런데 최근에 이 컴퓨터 둘을 물리적으로 뿐만 아니라 콘텐츠적(?)으로도 분리하게 되는 계기가 생겼다. 회사 내부에서 어떤 동의서 같은 것에 사인할 일이 있었는데 회사 중요 정보 저장 등에 관련된 민감한 사안들이 정리되어 있는 문서였다. 이 동의서에 사인하기 전에 다음과 같이 개인용 디바이스와 회사용 디바이스 간의 정보 분리를 진행했다.

사실 이 모든 컴퓨터 분리 작업에는 자주 사용하는 앱 두개만 정리하면 됐다. 바로 브라우저와 Evernote.

즐겨찾기 등을 이유로 Chrome의 계정을 회사용과 개인용으로 별도로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거의 손댈 부분이 없었다. (어차피 요즘은 회사에서 Firefox를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함)

다음으로 Evernote 분리작업을 했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식은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Evernote 계정에 회사에서 사용하는 Evernote 비즈니스 계정이 연결되어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내 개인 노트북과 회사의 비즈니스 노트북에 계정 전환 없이 하나의 Evernote에서 접근이 가능하며 수정, 이동등도 자유롭다.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 집의 개인 컴퓨터에서 개인적인 자료에 접근하기 위해 Evernote를 켜더라도 회사 자료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컴퓨터의 경우 Evernote 자료들을 로컬에 다운로드 받아두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회사 중요 정보들을 개인 디바이스에도 다운받게 된다. 그리하여 이 문제를 피하고자 대대적으로 Evernote 이사 작업을 진행했다.

현재는 회사 노트북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개인계정 + 회사에서 제공해주는 비즈니스 계정을 연결하여 개인노트북이라 할지라도 업무와 관련된 내용들만 저장하고 있고, 개인 노트북에 있던 업무와 관련없는 지극히 개인적인 자료들은 전혀 다른 독립적인 개인계정으로 모두 옮겼다. (개인적으로 프리미엄 구매하여 사용중)

그리하여 회사 노트북에는 회사 관련 Evernote 자료만 다운로드하고, 집에서 업무를 봐야하는 경우 Web용 Evernote로 접속하여 업무를 보는 식으로 변경했다. 이렇게 하니 생각보다 좋은 점이 집에서 Evernote를 켜도 업무 관련 자료들이 보이지 않아서 좋다! 그리고 Evernote에서 누군가 작업을 하고 있으면 동그란 얼굴이 노트 위에 떠있는데 나라별로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괜히 누군가 업무하고 있는게 보이면 긴장되고(?) 이런게 있는데 그런 부작용도 모두 사라졌다. 집에서는 온전히 휴식을! :)

*덧글1.
브라우저별로 웹클리퍼도 각각의 계정으로 연동해서 사용하면 간단하다. 회사용으로 사용하는 Firefox나 Chrome에는 회사용 Evernote 계정으로 로그인해두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Chrome에는 개인용 Evernote 아이디에 연결해두면 실제로 브라우징 하는 자료들이 각각에 맞게 저장할 수 있다.

*덧글2.
노트북은 그렇다 치지만 모바일에서는 어떻게하나? 일단 주로 사용하는 아이폰에 회사용 Evernote 계정을 연결하고 서브로 가지고 다니는 안드로이드폰에 개인용 Evernote를 연결해두었는데, 최근에는 회사에서 내부 QA용으로 빌드한 것을 설치하여 - 기존 배포버전과 별도로 설치가능 - 개인계정도 한 디바이스에서 모두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

*덧글3.
회사 컴퓨터는 VMWare가 설치되어 있고 Office 365도 있지만 개인 컴퓨터에는 없어서 불편할 수 있지만! 남편 컴퓨터가 윈도우므로 노걱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